조직 내 개인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산업 및 조직심리학, 전반적인 소비활동에 숨겨진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에 대해 연구한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는 인사선발, 교육훈련, 조직행동, 업무스트레스, 검사개발 및 평가 등을 주요 연구주제로 다룬다.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에서는 의사결정, 소비자 판단, 지각과 주의 정보처리, 태도형성, 광고의 영향 등을 주요 연구주제로 다룬다.
역량모델링을 통해 조직의 비전 달성에 필요한 구성원의 인적 특성을 추출하여 평가센터 내 다양한 과제를 개발, 채용절차를 설계한다.
공공기관 및 기업체의 인사선발에 필요한 인성요인과 적성요인을 파악하여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해당 도구에 대한 평가나 고도화 등 맞춤형 도구를 제공한다.
업무동기와 대인관계를 저해하는 직무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심리적ㆍ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조직 및 개인차원에서의 개입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조직과 개인 차원에서 갖추어야 할 업무능력 및 역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문제해결과 현장 적용이 가능한 진단결과 및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소비자심리를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동기, 지각, 학습, 태도가치와 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소비자 주변의 타인 집단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다.
광고를 수용하고 반응하는 소비자에 초점을 두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광고기획, 전략수립 및 수행에 기여하고 폭넓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인간의 의사결정은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합리적이다. 손실혐오와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등을 다루며, 인간에게 이로운 선택을 유도하는 선택설계를 연구한다.
인사 및 교육부서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기획/마케팅/영업/홍보부서에서 전문가로 활동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인사 관련 서비스 및 도구를 제공하며, 기업 내 문제에 대한 진단 및 개입 업무를 주로 수행
조사기획, 시장조사, 자료분석, 결과보고 등의 종합적인 마케팅 관련 조사를 담당
광고전략수립, 집행, 조사 등을 담당.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의 퍼포먼스 마케터로 근무
노동문제나 안전문제 등을 다루거나, 소비자상담 및 분쟁조정과 소비자보호정책 및 제도를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