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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소비자심리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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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소비자심리 연구실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1. 주요 연구주제

조직 내 개인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산업 및 조직심리학, 전반적인 소비활동에 숨겨진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에 대해 연구한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는 인사선발, 교육훈련, 조직행동, 업무스트레스, 검사개발 및 평가 등을 주요 연구주제로 다룬다.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에서는 의사결정, 소비자 판단, 지각과 주의 정보처리, 태도형성, 광고의 영향 등을 주요 연구주제로 다룬다.

2. 주요하게 다루는 분야


[산업 및 조직심리학]
역량 기반 인사결정

역량모델링을 통해 조직의 비전 달성에 필요한 구성원의 인적 특성을 추출하여 평가센터 내 다양한 과제를 개발, 채용절차를 설계한다.

적성검사 개발

공공기관 및 기업체의 인사선발에 필요한 인성요인과 적성요인을 파악하여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해당 도구에 대한 평가나 고도화 등 맞춤형 도구를 제공한다.

직무스트레스 진단

업무동기와 대인관계를 저해하는 직무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심리적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조직 및 개인차원에서의 개입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작업분석 및 교육훈련

조직과 개인 차원에서 갖추어야 할 업무능력 및 역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문제해결과 현장 적용이 가능한 진단결과 및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소비심리 및 의사결정

소비자심리를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동기, 지각, 학습, 태도가치와 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소비자 주변의 타인 집단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다.

광고심리 및 기획

광고를 수용하고 반응하는 소비자에 초점을 두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광고기획, 전략수립 및 수행에 기여하고 폭넓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행동경제학

인간의 의사결정은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합리적이다. 손실혐오와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등을 다루며, 인간에게 이로운 선택을 유도하는 선택설계를 연구한다.


3. 진출 및 활동


기업체

인사 및 교육부서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기획/마케팅/영업/홍보부서에서 전문가로 활동

컨설팅 회사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인사 관련 서비스 및 도구를 제공하며, 기업 내 문제에 대한 진단 및 개입 업무를 주로 수행

리서치 회사

조사기획, 시장조사, 자료분석, 결과보고 등의 종합적인 마케팅 관련 조사를 담당

광고 및 디지털 마케팅 회사

광고전략수립, 집행, 조사 등을 담당.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의 퍼포먼스 마케터로 근무

정부기관

노동문제나 안전문제 등을 다루거나, 소비자상담 및 분쟁조정과 소비자보호정책 및 제도를 연구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01 22:11:24